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해볼 주제는 물냉면 입니다. 물냉면은 역시 육수맛으로 먹지요. 근데 이 육수의 베이스가 사골육수냐 동치미육수냐 아니면 다양한 재료를 혼합해서 맛을 냈느냐에 따라서 그 육수의 맛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최근 <PD수첩>에서 냉면육수를 오로지 조미료로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송이 되어서 화제가 된적이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내입맛에는 싱거울수 있지만, 건강을 생각한 좋은 물냉면 맛집들을 소개 시켜드리려고 합니다.

 

1. 다복원

 첫번째 물냉면 맛집은 광주광역시 용봉동에 위치한 다복원이라는 냉면집입니다. 사실 저번 함흥냉면 리뷰하면서 한번가보고 또 생각나서 이번 광주출장때 우연히 주방장님과 대화를 할 수 있는기회가 생겼습니다. 주방장님께 물어보니 조미료는 전혀 넣지않고 과일과 한약재를 이용하여 육수를 내고 있으며. 조미료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방식으로  육수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2. 숯골원 냉면(꿩냉면)

 두번째 물냉면 맛집은 대전에 위치한 숯골원 냉면입니다. 혹시 꿩대신 닭이라는 속담을 들어보셨나요?? 원래 우리 조상님들은 새해첫날 떡국을 먹을때 꿩육수를 이용한 떡국을 먹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꿩이 귀하다 보니 닭으로 대신하여 육수를 내어 새해첫날 떡국을 먹었던것에서 이 속담이 유래하였습니다. 그만큼 이 꿩요리는 예전부터 고급음식으로 여겨져왔는데요. 이 감칠맛나는 최고의 육수로 4대째 대전에서 이 꿩냉면 하나로 장사를 하고 있는 숯골원 냉면을 추천드립니다.(참고로 웨이팅을 필수입니다.)

 

3. 진미평양냉면

 세번째 물냉면 맛집은 진미 평양냉면입니다. 평양냉면만큼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좀 새콤한맛의 냉면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평양냉면은 즐겨먹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평양냉면의 육수 자체가 상당히 오랜시간 고아내는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하는편이고, 서울, 경기권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았기 때문에 많은 매니아 층이 존재합니다. 

4. 하연옥

 네번째 물냉면 맛집은 진주냉면 맛집으로 유명한 하연옥입니다. 진주냉면은 위 냉면들과는 틀리게 다양한 해산물과 육류로 풍부한 맛을 내는 육수를 내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진주라는 섬진강과 남해바다 그리고 넓찍한 평야를 가진도시이기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양반가의 음식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에서 발달한 진주냉면은 육전과 같이 먹는것으로 유명한데요. 한번쯤 꼭 드셔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5. 고기리막국수

 마지막 물냉면 맛집은 고기리 막국수입니다. 사실 냉면이 남한보다는 북한쪽에서 발달한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계시나요?? 강원도 함경도 지역은 특히 메밀을 이용해서 면을 만들고 동치미육수에 국수를 말아먹는것을 즐겼는데요. 이것이 남한으로 넘어오면서 막국수가 되었습니다. 일부 사찰음식에서도 동치미육수를 이용한 국수를 즐기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새콤한 동치미육수에 고소한 메밀면을 드시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더 많은 “맛집”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

https://welcome8007.com/ 

 

https://theshningworld.co.kr/


https://grace8007.com/


https://risingsunsun.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